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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샵: 김종업  총회원: 16명  개설일: 2008/04/16  회원분류: 게스트 http://club.catholic.or.kr/dydtjdhktkfkd (Today 4 | Total 8,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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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수난 성지 주일] <최후의 만찬>(마태 26,14-56)
작성자   김종업  회원정보 쪽지
작성일   2020-04-05 오전 6:05:25  번 호   423 
조 회   6  추천수   0 


2020년 4월 5일 주일

[주님 수난 성지 주일<최후의 만찬>(마태 26,14-56)

1독서 <나는 모욕을 받지 않으려고 내 얼굴을 가리지도 않았다나는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을 것임을 안다(‘주님의 종의 셋째 노래).> (이사50,4-7)

주 하느님께서는 나에게 제자의 혀를 주시어 지친 이를 말로 격려할 줄 알게 하신다그분께서는 아침마다 일깨워 주신다내 귀를 일깨워 주시어 내가 제자들처럼 듣게 하신다.

주 하느님께서 내 귀를 열어 주시니 나는 거역하지도 않고 뒤로 물러서지도 않았다.

나는 매질하는 자들에게 내 등을수염을 잡아 뜯는 자들에게 내 뺨을 내맡겼고 모욕과 수모를 받지 않으려고 내 얼굴을 가리지도 않았다. 7 그러나 주 하느님께서 나를 도와주시니 나는 수치를 당하지 않는다그러기에 나는 내 얼굴을 차돌처럼 만든다나는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을 것임을 안다.

 

화답송 시편 22(21),8-9.17-18.19-20.23-24(◎ 2)

◎ 하느님저의 하느님어찌하여 저를 버리셨나이까?

○ 보는 사람마다 저를 비웃어 대고입술을 비쭉거리며 머리를 내젓나이다. “주님께 의탁했으니 구하시겠지그분 마음에 드니 구해 내시겠지.”

○ 개들이 저를 에워싸고 악당의 무리가 둘러싸제 손발을 묶었나이다제 뼈는 마디마디 셀 수 있게 되었나이다

○ 제 옷을 저희끼리 나눠 가지고제 속옷 놓고는 제비를 뽑나이다주님멀리 떠나 계시지 마소서저의 힘이신 주님어서 저를 도우소서

○ 저는 당신 이름을 형제들에게 전하고모임 한가운데에서 당신을 찬양하오리다주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주님을 찬양하여라야곱의 모든 후손들아주님께 영광 드려라이스라엘의 모든 후손들아주님을 두려워하여라

 

2독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자신을 낮추셨습니다그러므로 하느님께서도 그분을 드높이 올리셨습니다.>(필리 2,6-11)

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셨지만 하느님과 같음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으시고

오히려 당신 자신을 비우시어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사람들과 같이 되셨습니다.

이렇게 여느 사람처럼 나타나 당신 자신을 낮추시어 죽음에 이르기까지십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도 그분을 드높이 올리시고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그분께 주셨습니다.

10 그리하여 예수님의 이름 앞에 하늘과 땅 위와 땅 아래에 있는 자들이 다 무릎을 꿇고

11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라고 모두 고백하며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리게 하셨습니다.

 

복음 <최후의 만찬을 준비하다>(마태 26,14-56)

14 그때에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 유다 이스카리옷이라는 자가 수석 사제들에게 가서,

15 “내가 그분을 여러분에게 넘겨주면 나에게 무엇을 주실 작정입니까?” 하고 물었다그들은 은돈 서른 닢을 내주었다.

16 그때부터 유다는 예수님을 넘길 적당한 기회를 노렸다.

17 무교절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스승님께서 잡수실 파스카 음식을 어디에 차리면 좋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18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도성 안으로 아무개를 찾아가, ‘선생님께서 나의 때가 가까웠으니 내가 너의 집에서 제자들과 함께 파스카 축제를 지내겠다.′ 하십니다.’ 하여라.”

19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분부하신 대로 파스카 음식을 차렸다.

20 저녁때가 되자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식탁에 앉으셨다.

21 그들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

22 그러자 그들은 몹시 근심하며 저마다 주님저는 아니겠지요?” 하고 묻기 시작하였다.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나와 함께 대접에 손을 넣어 빵을 적시는 자그자가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

24 사람의 아들은 자기에 관하여 성경에 기록된 대로 떠나간다그러나 불행하여라사람의 아들을 팔아넘기는 그 사람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자신에게 더 좋았을 것이다.”

25 예수님을 팔아넘길 유다가 스승님저는 아니겠지요?” 하고 묻자예수님께서 그에게 네가 그렇게 말하였다.” 하고 대답하셨다.

26 그들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신 다음그것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다. “받아먹어라이는 내 몸이다.”

27 또 잔을 들어 감사를 드리신 다음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다. “모두 이 잔을 마셔라.

28 이는 죄를 용서해 주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내 계약의 피다.

29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너희와 함께 새 포도주를 마실 그날까지이제부터 포도나무 열매로 빚은 것을 다시는 마시지 않겠다.”

30 그들은 찬미가를 부르고 나서 올리브 산으로 갔다.

31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오늘 밤에 너희는 모두 나에게서 떨어져 나갈 것이다성경에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 떼가 흩어지리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32 그러나 나는 되살아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래아로 갈 것이다.”

33 그러자 베드로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모두 스승님에게서 떨어져 나갈지라도저는 결코 떨어져 나가지 않을 것입니다.”

34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오늘 밤 닭이 울기 전에 너는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35 베드로가 다시 예수님께 말하였다. “스승님과 함께 죽는 한이 있더라도저는 스승님을 모른다고 하지 않겠습니다.” 다른 제자들도 모두 그렇게 말하였다.

36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니라는 곳으로 가셨다그리고 제자들에게,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하는 동안 여기에 앉아 있어라.” 하고 말씀하신 다음,

37 베드로와 제베대오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셨다그분께서는 근심과 번민에 휩싸이기 시작하셨다.

38 그때에 그들에게 내 마음이 너무 괴로워 죽을 지경이다너희는 여기에 남아서 나와 함께 깨어 있어라.” 하고 말씀하셨다.

39 그런 다음 앞으로 조금 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기도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버지하실 수만 있으시면 이 잔이 저를 비켜 가게 해 주십시오그러나 제가 원하는 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대로 하십시오.”

 

40 그러고 나서 제자들에게 돌아와 보시니 그들은 자고 있었다그래서 베드로에게 이렇게 너희는 나와 함께 한 시간도 깨어 있을 수 없더란 말이냐?

41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 기도하여라마음은 간절하나 몸이 따르지 못한다.” 하시고,

42 다시 두 번째로 가서 기도하셨다. “아버지이 잔이 비켜 갈 수 없는 것이라서 제가 마셔야 한다면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십시오.”

43 그리고 다시 와 보시니 그들은 여전히 눈이 무겁게 감겨 자고 있었다.

44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그대로 두시고 다시 가시어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셨다.

45 그리고 제자들에게 돌아와 말씀하셨다. “아직도 자고 있느냐아직도 쉬고 있느냐이제 때가 가까웠다사람의 아들은 죄인들의 손에 넘어간다.

46 일어나 가자보라나를 팔아넘길 자가 가까이 왔다.”

47 예수님께서 아직 말씀하고 계실 때에 바로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인 유다가 왔다그와 함께 수석 사제들과 백성의 원로들이 보낸 큰 무리도 칼과 몽둥이를 들고 왔다.

48 그분을 팔아넘길 자는, “내가 입 맞추는 이가 바로 그 사람이니 그를 붙잡으시오.” 하고 그들에게 미리 신호를 일러두었다.

49 그는 곧바로 예수님께 다가가, “스승님안녕하십니까?” 하고 나서 그분께 입을 맞추었다.

50 예수님께서 친구야네가 하러 온 일을 하여라.” 하고 말씀하셨다그때에 그들이 다가와 예수님께 손을 대어 그분을 붙잡았다.

51 그러자 예수님과 함께 있던 이들 가운데 한 사람이 칼을 빼어 들고대사제의 종을 쳐서 그의 귀를 잘라 버렸다.

52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칼을 칼집에 도로 꽂아라칼을 잡는 자는 모두 칼로 망한다.

53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청할 수 없다고 생각하느냐청하기만 하면 당장에 열두 군단이 넘는 천사들을 내 곁에 세워 주실 것이다.

54 그러면 일이 이렇게 되어야 한다는 성경 말씀이 어떻게 이루어지겠느냐?”

55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그 무리에게도 이렇게 이르셨다. “너희는 강도라도 잡을 듯이 칼과 몽둥이를 들고 나를 잡으러 나왔단 말이냐내가 날마다 성전에 앉아 가르쳤지만 너희는 나를 붙잡지 않았다.

56 예언자들이 기록한 성경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 모든 일이 일어난 것이다.” 그때에 제자들은 모두 예수님을 버리고 달아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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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수난 성지 주일 제1독서 (이사50,4-7)


"나는 매질하는 자들에게 내 등을수염을 잡아 뜯는 자들에게 내 뺨을 내맡겼고모욕과 수모를 받지 않으려고내 얼굴을 가리지도 않았다그러나 주 하느님께서 나를 도와주시니나는 수치를 당하지 않는다그러기에 나는 내 얼굴을 차돌처럼 만든다나는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을 것이을 안다." (7)


이사야서 50장 6절은 주님의 종이 당할 극심한 고난과 더불어 그 고난 가운데서도 감당하기 힘든 고통을 다 이겨낸다는 사실을 예언한다.

그가 이런 극심한 고통을 인내로 견뎌낸 것은 그 고통이 죄인들을 대신해서 받는 고통이요그 고통을 통해서 죄인들을 위한 속죄를 이루고 그들을 구원할 수 있기 때문이며무엇보다도 주님의 인도하심에 전적으로 순종함으로써 주님의 의()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주님의 종의 고난에 대한 예언은 주님의 종의 노래 가운데 마지막 노래인 이사야서 52장 13~53장 12절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예언되며그 고난이 죄인들을 대신해서 받는 고난이라는 사실을 명확히 드러낸다.

그 고난은 단순히 육체적 아픔만을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인격적인 굴욕과 치욕감을 깊이 느끼게 하는 고난이다.


공개적인 자리에서 옷을 벗긴 상태에서 채찍으로 과격을 당하고 수염을 뽑히며 얼굴에 침뱉음을 당하는 것은 인격을 철저히 무시하는 너무나도 크나큰 굴욕감을 일으키는 행위였다(신명25,9; 2사무10,4; 느헤 13,25; 예례7,29; 마태26,67; 요한18,22).

그러나 주님의 종은 그 고난을 하느님의 구원의 경륜을 성취하는 통로로 여기고 하느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해 이를 묵묵히 그리고 기꺼이 받아들이셨다.


본문에서 '나를 매질하는 자들에게'에 해당하는 '레막킴'(lemakim)의 원형 '나카'(nakah)는 채찍으로 때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사야서 53장 4절에서는 그가 맞는 모습을 보면서 사람들은 그가 징벌을 받아서 하느님께 맞는 것으로 오해한다고 예언된다.


그러나 그는 무죄하면서 무시무시한 채찍질을 감내해야 했으며그런 가운데서도 전혀 저항하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등을 그들에게 맡기신 것이다.

실로 주님의 종이신 예수님은 로마 병정들의 모진 채찍질을 묵묵히 참음으로써 이 예언을 성취하셨다(마태26,27; 27,26; 요한19,1).


'수염을 잡아 뜯는 자들에게 내 뺨을 내맡겼고'


다윗이 통치하던 시대에 암몬 임금 하눈은 그의 죽은 아버지께 조의를 표하고자 온 다윗의 신하들을 욕보이며 턱수염을 절반씩 깎아 버린 일이 있었다(2사무10,4).

이것은 극심한 모욕감을 일으키는 행위였다그래서 그 신하들은 다윗의 지시에 따라 턱수염이 다 자랄 때까지 예리코에 머물러 있다가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고대 사회에서 수염은 멋으로 기르는 것즉 장식용이 아니라 남성의 인격을 상징하였다.


따라서 그것을 깎는다든지 뽑아 버리는 것은 그 사람을 인격적으로 완전히 깔아 뭉개버린다는 뜻이었다아울러 이것은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일종의 형벌(느헤13,25)로 여겨지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님의 종은 이런 치욕적인 일이처럼 무고한 모독과 형벌까지도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즉 자기 턱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피하지 않고 도리어 그 뺨을 그들에게 맡기신 것이다.

그의 이러한 태도는 오른 뺨을 치거든 다른 뺨마저 돌려 대어라는 가르침 (마태5,39)을 그대로 실행에 옮기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모욕과 수모를 받지 않으려고내 얼굴을 가리지도 않았다.'


'모욕'으로 번역된 '켈림무트'(kelimmuth)는 주먹과 손바닥으로 얼굴을 맞는 것을 통해 주님의 종이 느끼는 인격적 상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마태26,67).

또한 '수모'로 번역된 '로크'(loq)는 구약에서 본문과 욥기 30장 10절 두 곳에서만 사용된 매우 희소한 단어인데얼굴에 침을 뱉는 행위침뱉음을 뜻하고얼굴에 침뱉음을 당한다는 것은 턱수염이 뽑히는 것보다 더 드문 일이고 더 굴욕적인 일임을 암시한다.


이런 상황 가운데서도 주님의 종은 그 굴욕을 피하기 위해 저항하거나 얼굴을 가리우지 않았다이것은 그가 무기력해서가 아니라 이런 고난을 당하는 것이 죄인들의 구원을 위해 필요한 일임을 잘 아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 하느님께서 나를 도와주시니나는 수치를 당하지 않는다그러기에 나는 내 얼굴을 차돌처럼 만든다나는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을 것이을 안다.'(7)


앞의 이사야서 50장 4~6절에서는 주님의 인도하심에 의지한 주님의 종의 고난과 고난을 받는 중에도 전적으로 참고 순종한다는 사실을 노래하였다이제 이사야서 50장 5~9절 까지는 주님의 도우심에 의지하는 종이 승리할 것에 대한 전적인 확신을 노래한다.


먼저 이사야서 50장 7절은 그토록 견디기 힘든 치욕과 고난 가운데서도 주님의 종이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비결이 무엇인지를 밝힌다그것은 자기를 종으로 세우신 주 하느님께서 자신을 돕는다는 확신과 그 하느님께서 자신이 옳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하신 것 때문이다.


주님의 종은 극심한 수치와 모욕과 고난 가운데서도 자신이 잘못해서 그런 취급을 당한다고 결코 생각하지 않는다.

주님의 종은 자기가 당하는 그 고난이 주님께서 자기에게 주신 감당해야 할 사명 가운데 하나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본절은 원문상 접속사 '와우'(wau; because; for 혹은 but)로 시작하고 있다이것은 본절의 내용이 앞절과 긴밀하게 관련되는 사실을 말해 준다.

주님의 종은 자신의 잘못 때문에 고난을 당하는 것이 아니고그 고난을 자기 혼자 당하는 것도 아니며그 고난 때문에 자신이 절망에 빠지지도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하기 위해 본절을 '와우접속사로 시작한다그리고 그 진정한 배후에는 자신의 정당성을 지지해 주시는 주 하느님이 계시다는 사실을 명시적으로 선언하고 있다.


여기서 '도와 주시니'에 해당하는 '야아자르'(yaazar)의 원형 '아자르' (azar)는 이사야서 50장 4절에서 주님의 종이 지친 이를 말로 격려할 줄 알게 하신다는 것을 언급할 때 사용된 표현과 동일하다주님의 종은 주 하느님께로부터 받은 자신의 올바른 지식으로 사람들을 돕는 일을 하며하느님을 통해 고난의 때에 도움을 받는다.

여기서 '아자르'는 계속과 반복을 나타내는 미완료형으로 사용되어 주님께서 종의 사명 전반을 지지하며 도와 주신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한편 이에 이어지는 '나는 수치를 당하지 않는다'는 구절은 인과(因果)관계를 나타내는 '알 켄'(al ken; therefore)이란 표현으로 시작한다이것은 주님께서 종을 도우신 결과그가 수치스런 고난 가운데서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여기서 '수치를 당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신의 사명의 의미를 앎으로써 고난과 모욕을 당하는 자신의 처지를 치욕스럽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그러기에 나는 내 얼굴을 차돌처럼 만든다.'


본문 역시 앞 문장과 같이 인과 관계를 나타내는 '알 켄'으로 시작한다이것은 주님께서 종을 도우시는 결과주님의 종이 자기 얼굴을 차돌같이 굳게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만든다'에 해당하는 '사므티'(samthi)는 '두다','되게 하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동사''(sum)의 능동 완료형 1인칭 단수로서 본문의 행동의 주체가 주님의 종이라는 사실을 드러낸다즉 그는 자기 스스로 자기 얼굴을 차돌처럼 굳게 하였다는 것이다.


'차돌'로 번역된 '할라미쉬'(hallamysh; flint)는 '아주 단단한 물건', '단단한 돌','부싯돌','바위'의 뜻이 있는데여기서는 매우 단단한 돌을 말한다(신명8,15; 시편114,8).

따라서 본문은 낯이 매우 두꺼운 것을 의미한다우리말에도 전혀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을 낯이 두껍다고 하는데이것은 주님의 종이 주님의 도우심을 확신하고치욕스런 고난 가운데서도 자신의 처지를 전혀 치욕스럽게 생각하지 않을 것을 이런 직유법을 사용해서 표현한 것이다.


'나는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을 것임을 안다.'


본문은 이중적 의미를 함유하고 있다.

첫째는 주님의 종이 그런 치욕스런 상황 가운데서도 결단코 수치스럽게 느끼지 않는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는 그가 비록 죄인들이 당하는 수난을 당하고 있지만마지막 날에는 결코 심판에 처해지지 않고자신이 의로운 존재였다는 사실이 밝혀질 것을 안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한 이유는 '수치를 당하다'는 의미로 번역된 '에보쉬'(ebosh; shall be ashamed)의 중의성 때문이다.

이 단어의 원형'뽀쉬'(bosh)는 수치를 느낀다는 의미 뿐만 아니라(창세2,25) 최후 심판에서 단죄되어 치욕스런 상태로 떨어진다는 의미까지 가지고 있다(창세45,16).


사실상 예수 그리스도는 유대 종교 지도자들에게 신성 모독죄를 저질렀다는 고소를 당해 수난을 겪고 죽임을 당했다(마태26,65). 그러나 그들이 단죄한 그 신성 모독죄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전혀 해당되지 않았다.

그들이 만약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느님과 동일한 본질을 가진 분이라는 사실 (요한1,1~3; 필리2,6)을 깨달았다면그들은 그를 신성 모독죄로 고소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유대 종교 지도자들과 달리 예수 그리스도를 결코 단죄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에게 영광을 받는 위치로 끌어 올려 주셨다(필리2,10). 이 사실이 본문에 나오는 주님의 종의 확신이 옳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



복음 마태 26,14-27,66


오늘은 ‘주님 수난 성지 주일’입니다. 주님께서 파스카 신비를 완성하시려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것을 기념하는 날로, 오늘부터 성주간이 시작됩니다. 그래서 성지 축복과 행렬을 거행하면서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미사 중에 기념하고, 또 미사 중 그리스도의 수난기를 통해 주님의 수난과 죽음을 깊이 묵상하게 합니다(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미사를 신자들과 함께 할 수는 없지만).

주님께서는 어떤 죄도 있을 수 없는 하느님이십니다. 주님께서 하신 일이라고는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한 것, 하느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지를 알려주신 것, 놀라운 기적으로 구원의 표징을 보여 주신 것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을 열렬히 환호하며 맞이했지만,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라면서 적의를 표시하면서 예수님을 반대합니다. 죄 없으신 분을 향해 죄로 가득한 사람이 오히려 목소리를 키우며 “틀렸다”라고 피해자 탓하기를 하는 것입니다.

은돈 서른 닢에 자신을 팔아넘긴 제자, 자신을 모른다고 세 번이나 부인한 제자, 붙잡혀가자 뿔뿔이 흩어진 제자들, 거짓 증언을 하는 사람들,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외치는 군중들, 침을 뱉고 때리는 등 모욕을 주는 군사들, 심지어 큰 죄를 지어 십자가형을 당하면서도 예수님을 조롱하는 도둑 등등…. 얼마나 주님께서 외로우셨을까요?

우리도 주님 탓을 많이 합니다. 자기 일이 풀리지 않는다고,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서 주님 탓을 합니다. 또 주님을 외롭게 합니다.



202045일 주님 수난 성지 주일

<교회(아겔다마) 피의 밭>

(마태 26,14-74)

교회(아겔다마) 피의 밭이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대속의 죽음, 그 피 위에 세워진 교회입니다.

14 그때에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 유다 이스카리옷이라는 자가 수석 사제들에게 가서, 15 “내가 그분을 여러분에게 넘겨주면 나에게 무엇을 주실 작정입니까?” 하고 물었다. 그들은 은돈 서른 닢을 내주었다.

= 유다의 배반, 그 죄가 있었고~

성찬례입니다.

28 이는 죄를 용서해 주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내 계약의 피다. 29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너희와 함께 새 포도주를 마실 그날까지, 이제부터 포도나무 열매로 빚은 것을 다시는 마시지 않겠다.”

= 용서를 위한 대속의 죽음, 그 피의 계약을 세우십니다. 그 피의 새 계약으로 세워진 교회(피밭)입니다.

그리고 다른 제자들의 배반을 예고하십니다.

31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오늘 밤에 너희는 모두 나에게서 떨어져 나갈 것이다. 성경에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 떼가 흩어지리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33 그러자 베드로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모두 스승님에게서 떨어져 나갈지라도, 저는 결코 떨어져 나가지 않을 것입니다.” 34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오늘 밤 닭이 울기 전에 너는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35 베드로가 다시 예수님께 말하였다. “스승님과 함께 죽는 한이 있더라도, 저는 스승님을 모른다고 하지 않겠습니다.” 다른 제자들도 모두 그렇게 말하였다.

= 유다와 다른 제자들의 배반 그 중간에~ 그 죄들을 용서하시는 대속의 죽음, 그 피의 계약을 세우신 것입니다.

베드로의 세 번의 배반을 예고하셨습니다.

 

그 죗값을 위한 피의 새 계약을 이루시기 위해 잡하시기 전 기도하십니다. 세 번하십니다.

39 그런 다음 앞으로 조금 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기도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버지, 하실 수만 있으시면 이 잔이 저를 비켜 가게 해 주십시오. 그러나 제가 원하는 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대로 하십시오.”

42 다시 두 번째로 가서 기도하셨다. “아버지, 이 잔이 비켜 갈 수 없는 것이라서 제가 마셔야 한다면,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십시오.”

44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그대로 두시고 다시 가시어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셨다.

 

그리 예수님께서 잡히십니다.

67 그때에 그들은 예수님의 얼굴에 침을 뱉고 그분을 주먹으로 쳤다. 더러는 손찌검을 하면서, 68 “메시아야, 알아맞혀 보아라. 너를 친 사람이 누구냐?” 하였다.

 

그리고 베드로의 세 번의 배반이 이루어집니다.

69 베드로는 안뜰 바깥쪽에 앉아 있었는데 하녀 하나가 그에게 다가와 말하였다. “당신도 저 갈릴래아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지요?” 70 그러자 베드로는 모든 사람 앞에서, “나는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소.” 하고 부인하였다. (한번)

71 그가 대문께로 나가자 다른 하녀가 그를 보고 거기에 있는 이들에게, “이이는 나자렛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어요.” 하고 말하였다. 72 그러자 베드로는 맹세까지 하면서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오.” 하고 다시 부인하였다. (두번)

73 그런데 조금 뒤에 거기 서 있던 이들이 베드로에게 다가와, “당신도 그들과 한패임이 틀림없소. 당신의 말씨를 들으니 분명하오.” 하고 말하였다. 74 그때에 베드로는 거짓이면 천벌을 받겠다고 맹세하기 시작하며,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오.” 하였다.(세번) 그러자 곧 닭이 울었다.

 

그후~

(마태27,3-5) 3 그때에 예수님을 팔아넘긴 유다는 그분께서 사형 선고를 받으신 것을 보고 뉘우치고서는, 그 은돈 서른 닢을 수석 사제들과 원로들에게 돌려주면서 4 말하였다. “죄 없는 분을 팔아넘겨 죽게 만들었으니 나는 죄를 지었소.” 그러나 그들은 우리와 무슨 상관이냐? 그것은 네 일이다.” 하였다. 5 유다는 그 은돈을 성전 안에다 내던지고 물러가서 목을 매달아 죽었다.

= 유다는 주님을 배반한 그 죄를 뉘우치며 스스로 책임지려 죽은 것입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나중에 염치없이 그냥 돌아옵니다. 자신의 잘못을 반사ᅟᅥᆼ하며 자신의 목숨으로 책임지려는 유다가 더 멋있어 보이지 않나요?

그러나 성경은 그 유다를 죄인이라 하고 베드로를 의인이라 합니다. 왜요?

유다는 예수님께서 성찬례 때에 주신 유다 자신의 죗값으로 예수님께서 대신 죽으시겠다는 그 대속의 죽음, 그 피의 새 계약을 깨닫지 못해(믿지 못해)~ 그 죗값을 자신의 죽음으로 스스로 책임지려 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그것을 악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예수님의 죽음으로 받는 용서, 그 새계약을 믿었기에 염치없이 돌아온 것입니다. 성경은 그것을 말씀을 믿는, 선이라고 합니다.

교회는 베드로 반석위에 세워졌습니다. 예수님의 대속, 그 죽음을 아는 그 반석입니다.(요한3,16 마태16,16~18참조)

교회는 인간 스스로 책임지는 방법, 길을 배우는 곳이 아니라 염치없이 죄인들이 용서받는 방법, 그 길을 배우는 곳입니다. ? 구원을 위한용서는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한14,6) 6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1요한2,2) 그분은 우리 죄를 위한 속죄 제물이십니다. 우리 죄만이 아니라 온 세상의 죄를 위한 속죄 제물이십니다.

 

(로마3,23-24) 23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하느님의 영광을 잃었습니다. 24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이루어진 속량을 통하여 그분의 은총으로 거저 의롭게 됩니다.

= 그래서 죄인들의 구원의 길이신 예수님을 진리로 깨닫고 믿고 감사하는 곳이 교회(성당)입니다. 교회는 건물 장소의 의미가 아닙니다. 말씀이 있는 곳이 교회입니다.

 

(요한4,22-23) 22 너희는 알지도 못하는 분께 예배를 드리지만, 우리는 우리가 아는 분께 예배를 드린다. 구원은 유다인들에게서 오기 때문이다. 23 그러나 진실한 예배자들이 영과 진리 안에서 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온다. 지금이 바로 그때다. 사실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예배를 드리는 이들을 찾으신다.

 

(이사1,12-13) 12 너희가 나의 얼굴을 보러 올 때 내 뜰()을 짓밟으라고 누가 너희에게 시키더냐? 13 더 이상 헛된 제물을 가져오지 마라. 분향 연기도 나에게는 역겹다. 초하룻날과 안식일과 축제 소집 불의에 찬 축제 모임을 나는 견딜 수가 없다.

= 매일 주시는 말씀을 진리로 깨닫도록 내 안에 계시는 성령께 의탁하며 함께 감사의 기도를 드린다면~ 하느님께서 찾는 이가 되는 것입니다. 많은 이들, 아흔아홉 마리를 놔두시고 한 마리를 찾으시고 기뻐하시듯 말입니다.

 

(루가15,6) 집으로 가서 친구들과 이웃들을 불러,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내 양을 찾았습니다.’ 하고 말한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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