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메일 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UCC MY
천주교공덕동성당
  시샵: 공덕동성당  총회원: 241명  개설일: 2015/06/09  회원분류: 게스트 http://club.catholic.or.kr/gongdukdong (Today 16 | Total 54,331) 
클럽가입신청하기
클럽 성경쓰기
*천주교공덕동성당* 
♣ 미사시간♣
♣ 본당 및 단체 공지
♣ 성경
♣가톨릭굿뉴스
♣ 카톨릭 기도 성가
♣ 매일미사
♣ 십자가의길
♣ 자비의 기도
♣ 연도
♣ 교구장 추기경
♣ 본당 소개 및 연혁
♣ 신부님 소개
♣ 수녀님 소개
♣ 본당 주보방 ♣
♣ 자유게시판♣
♣ 공덕동성당게시판
♣ 서울주보
♣ 각본당주보
♣ 교구별 주보
♣ 성지와 사적지
♣ 본당 자료실
=본당년력=
=은총30년1969-1999=
=주보1998년-2014년=
♣ 강론 말씀
♣ 본당 앨범
♣ 자유 앨범
♣ 사진 및 동영상
♣ 카톨릭정보
♣ 삶의 자유 글
♣ 말씀의꽃송이
♣ 사목협의회
회장*부회장사진
♣ 남,여 구역공동체
♣ 성인앨범
♣ 사진 앨범
♣그리스도 장학회
♣ 사랑방 홈페이지
♣ 사랑방모임
♣ 사랑*전교
♣ 직업 홍보
♣ 성서 한귀절
♣ 꾸리아
♣ 연령회
♣ 칭찬/격려/사랑을
♣ 남,여 울뜨레아
♣ 선종 알림
♣ 기도해주세요
♣ 체칠리아 성가단
홈페이지
♣ 청년 성가단
♣ 청소년 복사단
♣ 사도회
♣ 바오로회
♣ 분도회
♣ 성모회
♣ 안나회
♣ 헌화회
♣ 자모회
♣ 하상회
♣ 성령기도회
♣ 성체조배회
♣ 성소후원회
♣ 교리봉사단
♣ 청소년, 청년
♣ 가입인사
♣ 사랑의 음식 나눔
♣ 주일학교 초중고부
홈페이지
♣ 성체분배회
♣ 교리
♣ 성경해설
♣ 까페봉사회
그룹명(1) 
♣ 게시판
초대
메일
내정보
성경
회원
매일미사
환경
기도문
관리
성인

♣ 자유게시판♣

수정 삭제 답변 목록
천주교 서울대교구, 4월 1일까지 미사 중단 연장
작성자   이상군  회원정보 쪽지
작성일   2020-03-22 오후 10:07:49  번 호   491 
조 회   56  추천수   0 
천주교 서울대교구, 4월 1일까지 미사 중단 연장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이들과 의료진 위한 9일기도, 25일부터

시작


                    
                            

천주교 서울대교구(교구장 염수정 추기경)41()까지 미사 중단 조치를 유지하기로 했다. 교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를 잠정 중단해왔다.

 

이번 조치는 서울 관구 소속 교구장들의 합의에 따른 것으로, 서울 관구는 서울대교구를 비롯해 의정부, 춘천, 인천, 대전, 수원, 원주교구 등이 속해 있다.

 

염수정 추기경은 20() 오후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 중단 연장과 9일기도 요청>이란 제목의 담화문을 통해 이같이 전하면서, 미사가 재개되더라도 미사 외 모임은 금지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서울대교구 232개 성당 입구에서 미사 참석자의 체온을 측정하도록 했다. 이어 유사시 역학조사가 필요한 경우 방역 당국에 협조할 수 있도록 모든 성당이 미사 참석 명단을 작성하도록 했다.

 

신자들은 미사 참례 시 거리를 두고 착석하고, 미사 중에도 필히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또한 유증상자나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 및 영유아 청소년들은 별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성당에 오지 말고, 집에서 대송(代誦, 미사에 참례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 묵주기도 5, 해당 주일 독서와 복음 말씀의 성경봉독, 희생과 봉사활동 등의 선행으로 미사 참례를 대신하는 방법)하도록 했다.

 

미사 재개에 앞서 서울대교구는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이들과 의료진들을 위해 이달 25()부터 9일기도를 진행하기로 했다.

 

염 추기경은 담화문을 통해 9일기도를 제안하면서 고통받는 이들에게 치유의 은총을, 의료진에게는 힘과 용기를 주시길 청하자고 전하고, “본당 내 고통을 받고 있는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관심과 도움을 주시길 바란다고도 당부했다. 담화문 전문 하단 참조

 

서울대교구는 225일 교구장 명의 담화문을 통해 같은 달 26(재의 수요일)부터 310일까지 한시적으로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의 중단을 발표했다. 이어 39() 담화문을 통해 미사 중단을 무기한 연장하며 재개 시점을 별도 공지하겠다고 안내한 바 있다.

 

 

[담화문 전문]

 

신자들과 함께 하는 미사 중단 연장과 9일기도 요청

우리는 보이지 않는 것을 희망하기에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립니다.”(로마 8, 25)

 

 

사랑하는 형제 사제들과 형제자매 여러분!

주님의 평화와 은총을 빕니다.

 

주님 부활을 준비하는 사순시기 동안 우리들은 코로나19’라는 처음 마주하는 공포와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사태가 하루빨리 지나가고 모든 이들이 일상의 삶으로 돌아가기를 기원합니다.

 

교구는 신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지난 226일부터 교구 내 본당의 신자들과 함께 하는 미사와 모임을 중단했습니다. 사순절의 대부분을 신자들과 함께 하는 미사 없이 지낸다는 것이 무척 마음 아프지만 어느 사순절보다 더욱 많은 기도와 희생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일상의 삶이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를 깨닫는 교훈의 시간이 되기도 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정부는 초··고등학교의 개학일을 46일로 발표했습니다. 우리 교구는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질병관리본부가 권유하는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는 전제로 42일부터 신자들과 함께 하는 미사를 재개하려고 합니다. 다만 그 이전에라도 신자들이 개인적인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일정 시간 동안 성당을 개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별도공지가 있을 때까지 미사 외에 모임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별히 교구의 모든 사제들과 수도자들, 신자들에게 기도를 당부합니다.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에게는 치유의 은총을, 의료진에게는 힘과 용기를 주셔서 이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우리의 위로자이신 성모님의 전구와 함께 주님의 은총을 청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325일부터 9일기도(묵주기도)를 바쳐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본당 내 고통을 받고있는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관심과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미사 재개시 준비사항>

 

1) 성당 입구에서 체온을 측정하고 손 세정제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필요시 역학조사를 위해 미사 참석 명단을 작성합니다.

 

2) 미사 중에도 신자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성당 안에서도 거리를 두고 앉으며 악수 등 신체적 접촉을 피합니다.

 

3) 미사 중 성체를 나누어주기 전 주례사제가 제대에서 그리스도의 몸하면 신자들이 함께 아멘이라고 응답하고 침묵 중에 성체분배를 합니다.

 

4) 성가책이나 물품을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5) 가급적 성가를 부르지 않고 미사를 봉헌합니다.

 

6) 코로나19 감염증 증상이 있는 신자나,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와 환자, ··고등학생은 별도 공지 때까지 집에서 대송으로 주일 의무를 대신합니다.

 

7) 금년 성지주일에는 성지가지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8) 부활전 판공성사는 현 상황에서 어려우므로 일괄고백과 일괄사죄를 위해 교구에서 참고자료를 준비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2020320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서울대교구홍보위원회 2020-03-20 등록

관련뉴스

류혜정 (2020/03/23) : 안녕하세요, 1월에 교적을 옮긴 신자입니다. 제가 결혼을 해서 미리 신혼집이 있는 공덕동으로 교적을 옮겨 두었는데요, 혼배예식 때 필요한 여러 서류들을 준비하고 혼인면담도 해야 하는데 사무실이 3월 내내 전화를 받지 않고 직접 찾아가봐도 계속 닫혀 있어 댓글을 씁니다. 혼배예식은 4/4이고 혼인교리는 이수한 상태입니다. 사무장님이나 다른 사무실 근무자분께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모티콘  
한줄답변    

수정 삭제 답변 스크랩 인쇄 목록

* 이 글과 관련된 글(이전글, 현재글, 다음글)
번호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추천
492
미사 재개시 준비사항  공덕동성당 2020/03/26 58 0
491
천주교 서울대교구, 4월 1일까지 미사 중단 연장 (1)  이상군 2020/03/22 56 0
490
코로나19 극복을 청하는 기도  공덕동성당 2020/03/14 5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