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메일 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UCC MY
하느님아버지
  시샵: 이상군  총회원: 150명  개설일: 2015/07/27  회원분류: 게스트 http://club.catholic.or.kr/sang (Today 2 | Total 6,373) 
클럽가입신청하기
클럽 성경쓰기
*천주교공덕동성당* 
본당년력및소개
♣ 성경
♣ 카톨릭기도
♣ 매일미사
♣ 연도
♣ 십자가의길
♣ 자비의 기도
♣ 본당 소개
♣ 신부님 소개
♣ 수녀님 소개
♣ 자유게시판
♣ 공덕동성당자료실
♣ 년력
♣ 서울주보
♣ 본당주보
♣ 각본당주보
♣ 교구별 주보
♣ 성지와 사적지
♣ 주보1998-19999
♣ 본당앨범
♣ 본당과함께45년
♣ 사목협의회
♣ 직업 홍보
♣ 자유엘범
♣ 여행앨범
♣ 사랑방 공동체
사랑방홈페이지
♣ 본당 자료실
♣ 말씀
♣ 전례와미사
♣ 성모회
♣ 바오로회
♣ 꾸리아
♣ 남,여 울뜨레아
♣ 청년 성가단
♣ 교리
주일학교홈페이지
♣ 초중등부주일학교
♣ 사랑의 음식 나눔
♣ 좋은글
♣ 성인엘범
♣ 그리스도 장학회
♣ 자모회
♣ 분도회
♣ 카톨릭기도
♣ 사도회
♣ 교리봉사단
♣ 청소년, 청년
♣ 체칠리안성가대
♣ 남녀구역
♣ 성소후원회
♣ 성체조배회
♣ 성령기도회
♣ 선종알림
♣ 연령회
♣ 청소년 복사단
♣ 자모회
♣ 카톨릭정보
♣ 소개앨범
♣ 생활정보
♣ 성경해설
♣ 전례
초대
메일
내정보
성경
회원
매일미사
환경
기도문
관리
성인

♣ 자유게시판

수정 삭제 답변 목록
생체리듬 다이어트
작성자   이상군  회원정보 쪽지
작성일   2018-04-28 오후 9:08:21  번 호   238 
조 회   53  추천수   0 

생체리듬을 맞춰라, 시간제한 다이어트’ 편이 방송됐다. 기존 다이어트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생체리듬과 넛지를 이용한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효과를 공개했다. 

KBS 생로병사갚아야 할 빚처럼 늘 마음 속에 있는 현대인의 건강 관심, 다이어트. 하지만 갖은 광고 속 방법대로 거기에만 매달릴 수 없는 것이 현실. 그런데 최근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등장했다는데 그것은 바로 하루 12시간 안에 먹고, 남은 12시간 동안 안 먹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2017 노벨 생리의학상과 경제학상의 성과 콜라보레이션. 하루 주기 ‘생체리듬’과 무의식적 습관 ‘넛지’ 효과를 혼합한 건강법. 무엇을 얼마만큼 먹는지보다, 언제 먹고 언제 자는지가 중요하다. 지원자들과 함께해 본 5주 실천 체험기가 공개됐다.

비만의 원인은 생체 리듬이 틀어진 생활 습관

야식을 자주 먹었던 회사원 이유림 씨(26). 야식을 끊고 시간제한 다이어트로 10kg를 감량했다. 고혈압 전 단계이던 혈압도 정상범위로 회복되었다. 사진작가 김용갑 씨(32)는 96kg 고도비만에서 그 동안 26kg을 줄이고 현재 70kg을 2년째 유지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아침 점심은 먹고 싶은 대로 먹고, 저녁만 7시 전에, 되도록 일찍 먹으려고 노력한다.

이렇게 단순한 방법이 왜 다이어트 효과를 보이는 것일까. 비결은 생체리듬. 인체는 빛과 어둠, 수면이라는 조건에 의해서 뇌에 위치한 생체시계와 각 장기에 위치한 말초 시계가 상호 작용을 주고받으며 고유의 리듬을 형성한다. 이 생체리듬에 생활을 맞추는가 그렇지 못한가에 따라서 건강을 유지하거나, 비만으로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쌍둥이 언니 조선녀 씨(67)와 쌍둥이 동생 조선희 씨(67)는 쌍둥이로 보기 어려울 만큼 체형이 달라졌다. 유전자가 거의 같은 쌍둥이인데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복부비만과 생체시계 유전자와의 상관도를 알아본다.

먹어서 살찌는 것이 아니라 살이 쪄서 더 먹는다?

수면장애와 복부비만을 호소하는 박지민 씨(58). 잦은 술자리로 야식을 달고 사는 신현만 씨(61), 불규칙한 생활로 당뇨가 밝혀진 대학생 신진환 씨(27), 새벽에 퇴근하는 남편과 야식을 먹는 엄봉선 씨(38). 살이 찌고 건강이 걱정되는 지원자들. 검진 결과 비만은 물론 그에 따른 성인병 지표들이 위험한 상황인데.. 다이어트 전문 의학박사에게 생체리듬에 대한 교육을 받고, 5주간 생활 습관 중 시간만 조절하는 5주 실천 시간제한 다이어트에 돌입한 4인의 체험기. 그들의 몸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

생체리듬 유지의 또 하나 필수 조건, 수면 

코골이가 심하고 오래 자도 하루 종일 피곤하다는 김이웅 씨(42). 스트레스, 야식, 수면 부족의 악순환을 호소하는 오한 씨(33). 두 사람의 공통점은 수면장애와 비만.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두 사람의 현재 수면 상태를 알아보고, 수면과 비만의 관계를 찾아본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본인들도 직접 실천해 보고,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 성과를 모아, 시간제한 다이어트 12주 계획을 발표한 의과대학생들을 만나보고, 효과적인 방법과 한계를 알아본다.

한동안 실천해보고 중단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라,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실천방법, 시간제한 다이어트. 쉽고 단순하면서도 건강한 생활습간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이모티콘  
한줄답변    

수정 삭제 답변 스크랩 인쇄 목록

* 이 글과 관련된 글(이전글, 현재글, 다음글)
번호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추천
238
생체리듬 다이어트  이상군 2018/04/28 53 0
237
췌장암수술  공덕동성당 2018/04/27 45 0